세수하다가 또는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코피가 나면 놀라게 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원인을 몰라 걱정되신다구요?

특히 환절기에는 건조한 날씨 때문에 코안에 코딱지가 생기고 

무의식중에 파다가 코속의 점막에 갑자기 상처가 나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또는 외부 충격에 의해 코피가 나는 이유가 될수도 있구요.

이처럼 일반적인 원인이라면 특별한 걱정이 안되겠지만 이 이외의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있다면 미리 알고 

대처 하셔야겠습니다.

  

어린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성인과 다르다?

 

어른과 아이 누가 더 코피가 나기쉬울까요?

당연히 어린아이들이 코피가  나기 쉽겠지요.

어린이들은 어른들보다 코를 더 쉽게 만지고 또 피부가 연약하기 때문입니다. 

코 안에 점막은 얇고 모세혈관이 촘촘히 모여있는데 

무의식적으로 만지게된다면 상처가 나서 출혈까지 이뤄지게 됩니다.


  어른도 코피가 나기 쉽다? 왜?

 

어른임에도 불구하고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코의 점막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꽃가루나 기타 알레르기, 비염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점막 자체가 약해져 있습니다.

그럴때 재채기를 심하게 하거나, 코를 자주 풀게 되면 혈관에 상처가 생기면서 코피가 나게 됩니다.

이러한 일들이 반복되다보면 혈관 자체가  약해져버리기 때문에 코피가 자주나게됩니다.

 




코피가 나기 쉬운 사람의 특징은?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도 있고, 태어나서 한번도 코피를 흘려 본 적이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선천적, 후천적으로 코 점막이 약한 사람들은 코피가 잘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생길수 있으며, 


비염이나 축농증의 질환 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봄철에는 황사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수 있구요. 

감기에 걸렸을 때 코안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약해져 충혈로 인해 코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여러가지 이지만 코속의 습도만 잘 유지해도 코피를 줄일수 있습니다.

코안이 건조하면 그만큼 코피가 날수있는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원인이 아니라 질병에 의한 출혈일수도 있으므로 일반적인 원인이 아니면서 건강에 의심이 간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는게 좋겠습니다. 

 

 

질환에 의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인 경우

얼굴이 창백해 지거나 편식과 복통 그리고 성격이 날카롭게 예민하면서 코피를 자주 흘린다면 백혈병이나 혈우병, 혈소판감소증등의 질환이 발생 했을 수도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는 이외에도 간질환이 있는 경우, 신장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발생 한다고 합니다.



코피를 멈추는 올바른 방법

코피를 멈추는 올바른 방법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간혹 코피가 나면 머리를 뒤로 젖히는 등 잘못된 방법으로 대처하는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더욱 위험하게 될수도 있으니 올바른 방법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1. 앉아서 약간 숙인 자세로 편하게 있습니다.

2.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여 콧망울(콧방울)을  잡아 약 5~10분 정도 눌러줍니다.

3. 휴지나, 솜 등을 사용하여 지혈하고 얼음으로 마사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멈추는 올바른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